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분류하였다. 이러한 취지는 음악으로서의 운동이 아닌 문학으로서의 입장을 취한 것이기 때문에 시조가 음악과 결별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노산 이은상의 『노산시조집』(1932), 가람 이병기의 『가람시조집』(1939)등이 나오면서 시조의 명칭은 완전한 문학양식으로서 정립된 것이다. 앞의 책, P155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만국이 회동하야 사회가 일가로다’라고 하였듯이, 사해일가론의 세계주의에 입각해서 국제간의 친선과 상호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김학동,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7
② 이
시가장르 쪽이었다. 따라서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개화기의 의식사, 사상사의 정립과 체계를 위해서도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김영철, 한국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4.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은 익명의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뚜렷한 유형설정과 신분성향 및 그들의 사회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심대섭(沈大燮), 김영팔(金永八), 박용대(朴容大) 등이 염군사(焰群社)를 조직하였다. 또한 김기진(金基鎭), 박영희(朴英熙),
학생들 자신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음악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교육 방법론중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론들의 공통점을 찾아내어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 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시가 전혀 창작되지 않다가 이 시기에 이르러서 한시작품이 보이는 것은 바로 한시가 미미하지만 음악으로서의 성격에서 벗어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 동안은 중국의 음률에 맞게 고안된 한시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창작할 수도 없었고 창작할 필요도 없었다. 그들이 하층의 민요와 상층의 한시를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
단위인 영어문장을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영어 청해능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는 강세박언어이고 영어의 문장은 강세음절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강세음절과 약음절이 매우 불규칙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각 낱말에는 어강세, 문장에는 낱말의 종류에 따라, 화자의 의도에 따라 문